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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전기차 보조금 최대 1,800만원까지 확대…자동차 생태계 지키기 총력전

최근 정부가 발표한 ‘자동차 생태계 강화 긴급 대응책’이 소비자들과 자동차 업계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의 전기차 관세 부과 예고(25%)로 자동차 수출길이 불안정해진 상황에서, 내수 시장을 살리고 자동차 부품 산업을 지키기 위한 전방위적인 정책이 시작된 것입니다.

핵심은 전기차 보조금 구조를 전면 개편한 것입니다. 특히 제조사가 제공하는 할인 금액에 따라 정부의 ‘매칭 보조금’도 최대 80%까지 연동 지원되도록 제도를 손질했습니다.

예를 들어, 5,000만 원짜리 전기차를 구매할 때 제조사가 800만 원을 할인하면, 기존 정부 보조금 630만 원에 매칭 보조금 330만 원을 더해 총 1,760만 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소비자는 3,200만 원에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에는 같은 차량을 살 때 630만 원의 정부 보조금과 제조사 할인 150만 원, 여기에 연동 보조금 45만 원이 적용돼 총 825만 원 할인, 즉 4,175만 원에 구매가 가능했죠. 새 제도는 훨씬 더 강력한 인센티브입니다.

하지만 이 제도는 제조사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실효성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정부는 보조금 지급을 할인액에 연동했기 때문에, 업체가 할인에 나서지 않으면 소비자도 충분한 혜택을 받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이 정책의 배경에는 미국이 예고한 전기차 25% 관세폭탄이 있습니다. 당장은 90일 유예됐지만, 상황은 언제든 바뀔 수 있어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 자동차 산업에는 위기입니다. 따라서 정부는 내수 시장을 부양하고, 동시에 부품업체에 대한 지원도 병행하며 산업 생태계를 지키려는 전략을 꺼내든 것입니다

전기차 구매를 고려 중인 소비자들에게는 매우 유리한 시기입니다. 가격 부담이 확 낮아진 만큼, 구매 결정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제조사와 부품사도 정부 정책에 호응한다면 내수 활성화, 산업 보호, 소비자 혜택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잡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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