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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연한 관세를 하겠다 자동차 반도체 의약품은 결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는 말로 안심을 시키던 미국이 모든 수입차에 25%의 상호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함에 따라, 한국 자동차 산업과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이후 무관세 혜택을 받아온 한국산 자동차에 추가적인 관세가 부과될 경우, 가격 경쟁력 약화와 수출 감소 등의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뉴시스Nate News+1미주중앙일보 - 미주 최대 한인 뉴스 미디어+1

상호관세 부과의 배경과 영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최근 기자회견에서 모든 수입차에 25%의 상호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미국 내 자동차 산업 보호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조치로, 캐나다와 멕시코를 포함한 모든 국가에 적용됩니다. 이로써 한국산 자동차도 예외 없이 25%의 관세 대상에 포함되며, 이는 한미 FTA 체결 이후 처음으로 부과되는 관세입니다.  ​MBC NEWS 우리나라자동차는 관세가 0%이었다가 4분의1정도를 관세로 내야함으로 이전보다 4배의 부담을 가져야됩니다 중국은 10%의 관세를 내고 있었는데 25%로 변동되면 2.5배의 상승이 되는것으로 이같은 품목별보편관세는 우리나라에 너무나 불리한 관세입니다 ​

이러한 관세 부과로 인해 한국 자동차 제조사들은 미국 시장에서의 가격 경쟁력을 상실하게 되어, 수출 감소와 매출 하락이 우려됩니다. 특히, 한국 GM의 경우 생산량의 84%를 미국으로 수출하는데, 관세 부담으로 인해 공장 이전 등의 결정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MBC NEWS

현대차의 대응과 한계

현대그룹 정의선 회장은  백악관에 직접 브리핑하며 미국에 앞으로 4년간 210억달러(31조)를 투자하겠다고 브리핑했고 트럼프대통령은 현대기업은 위대하다고 하면서도 미국에서 생산하는 현대차에는 관세를 부과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현지 생산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현재 약 70만 대의 생산 규모를 120만 대로 늘리는 계획을 추진 중이며, 이를 통해 관세 부과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당장 미국에서의 생산 확대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으며, 중장기적인 전략이 필요합니다. MBC NEWS+1미주중앙일보 - 미주 최대 한인 뉴스 미디어+1미주중앙일보 - 미주 최대 한인 뉴스 미디어

한국 정부의 대응 노력

우리 정부는 한미 FTA에 따라 한국의 관세율이 사실상 0% 수준임을 미국 측에 설명하고, 상호관세 부과 시 우호적인 고려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안덕근 장관은 최근 미국을 방문하여 이러한 입장을 전달하고, 민감국가 지정 제외 등의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주중앙일보 - 미주 최대 한인 뉴스 미디어+3뉴시스+3아주경제+3아주경제+1뉴시스+1

향후 전망과 대응 방안

현재 한국은 탄핵 정국으로 인해 리더십 공백 상태에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효과적인 협상과 대응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따라서 정부와 산업계는 긴밀한 협력을 통해 미국과의 추가 협상을 추진하고, 중장기적인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또한, 국내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기술 개발과 생산 효율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결론

미국의 25% 상호관세 부과 발표는 한국 자동차 산업과 경제에 큰 도전 과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한미 FTA의 원칙을 지키기 위한 협상과 대응이 시급하며, 정부와 산업계의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됩니다. 향후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필요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할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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